고등학교 성적표 (원점수,표준편차,평균)보는 법 :: 선한엄마 by 에스티나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등학교 성적표 (원점수,표준편차,평균)보는 법
    교육정보및 생활정보 2022. 4. 28. 17:20
    반응형

    고등학교 중간고사 시험기간입니다. 시험이 끝나면 성적표가 나옵니다. 성적표에서 원점수, 표준편차, 평균을 제대로 봐야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원하는 대학을 붙으실 수 있습니다. 

    성적표를 받으면 과목이 쭉 적혀있고 단위수가 적혀있고 원점수 평균 편차 수강자수 등급이 있습니다.

    원점수는 내가 시험지를 채점했을때 실제로 계산할 수 있는 점수가 원점수입니다.

    고등학교는 상대평가이기때문에 이 원점수는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내가 몇 점을 받았는지 즉 나의 점수보다는 내가 남들보다 얼마다 잘했는지 즉 나의 등수가 중요합니다. 이걸 알려주는 것이 바로 백분위와 표준점수, 등급입니다.

    표준점수는 내 점수의 상대적인 위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표준점수를 보면 내가 평균보다 잘했는지 못했는지 잘했다면 얼마나 잘했는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영어를 91점 수학을 75점 받았다고 합시다. 그러면 언뜻 봐서는 뭐 영어를 수학보다 더 잘 받았네 하고 생각할 수 있지만 표준점수를 따져보면 그게 아니란 걸 알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때 보는 모의고사에서는 국어와 수학의 표준점수의 평균값을 백점으로 잡습니다. 그래서 내가 평균보다 잘했다 그러면 내 표준점수가 100보다 높게 나오는 거고 내가 평균보다 못했다 그러면 내 표준점수가 100보다 낮게 나오게 됩니다.     원점수   표준점수

    국어     91         98

    수학     75        120            이 표에서 나의 국어 표준 점수가 98점이라면 과연 잘한 걸까요? 아닙니다. 백점보다 2점이 낮으니까 평균보다 못했구나 반대로 수학은 표준점수가 120점이니까 평균보다 조금 더 잘했구나라고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국어랑 수학의 표준점수는 100점을 기준으로 보시면 되는데 탐구과목은 표준점수에 평균값이 50점이기 때문에 50점을 기준으로 내가 평균보다 시험을 잘 봤다 그러면 50점보다 높은 표준점수를 받는 거고 내가 평균보다 시험을 못 봤다 그러면 50점보다 낮은 표준점수를 받게 되는 겁니다. 그러면 등수로 따지면 나는 몇 등 정도 되는지 궁금한데 그럴 때 따져보는 게 바로 백분위입니다. 백분위는 시험을 본 전체 학생이 200명이라고 가정했을 때 나보다 시험을 못 본 친구 나보다 점수가 낮은친구들의 비율입니다. 즉 내 백분위가 80% 이면 나보다 시험을 못본 점수가 낮은 친구들이 내 뒤에 80명이 있구나 생각하면 되는 겁니다. 보통 모의고사 성적표를 받으시면 저번에는 국어 3등급 받았는데 이번에는 4등급으로 떨어졌는데 이런 식으로 등급만 비교해 보시는데 나의 위치를 가장 정확하게 알려주는 것이 바로 백분위이기 때문에 모의고사 시험마다 등급이 어떻게 됐는지를 비교하기보다는 백분위가 전에 비해서 높아졌는지 떨어졌는지를 비교해보시는 게 성적에 변화를 좀 더 확실하게 비료해 보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표준편차라는 개념은 아이들이 흩어져 있는 정도를 나태는 거라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즉 무엇으로부터 흩어져 있느냐면 평균으로부터 흩어져 있는 정도 그래서 그 평균을 기준으로 잡았을 때 그 평균이라는 것으로부터  아이들이 이렇게 흩어져 있는 정도가 얼마큼 이냐라는 걸 나타내는 것이 바로 표준편차라고 볼 수 있는데 경쟁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경쟁의 정도가 표준편차가 크다면 아이들이 그만큼 많이 흩어져 있다는 거니까 경쟁의 정도가 그만큼 덜 치열하다는 뜻이고 표준편차가 작다는 것은 그만큼 경쟁이 더 치열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등학교 들어가면 첫 중간고사를 치르고 받아온 성적표를 보시면 여러분이 받은 점수도 중요하기 한데 옆에 나와 있는 평균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왜냐 하면 평균점수가 높다라는 것은 아무래도 시험이 쉬웠다는 것이고 평균이 낮았다는 것은 아무래도 시험이 어려웠다는 걸 뜻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여러분이 좀 더 중요한 건 바로 표준편차입니다. 얼마나 여러분의 학교의 수준이 높은가를 알 수 있는 게 바로 표준편차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