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수령액 알아보고 주택연금계산 해보기 :: 선한엄마 by 에스티나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택연금 수령액 알아보고 주택연금계산 해보기
    재테크정보 2022. 8. 24. 17:44
    반응형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앞으로 집값이 오를지 내릴지 전문가들 마다 의견이 달랐지만 이제는 주택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는 의견이 거의 많더라고요 실제 시장에도 눈에 띄게 수치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그래서 주택 가격이 고점이라는 인식과 함께 자연스럽게 최근 주택연금 신청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주택 연금은 그냥 내가 살고 있는 집을 정부가 사서 그 주택 가격만 매달 돈을 준다는 것 정도로만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하지만 종신형, 확장형 등 지급방식도 다양하고 혹시라도 지난 몇 년처럼 부동산 가격이 급등했을 경우에는 중간에 해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요즘은 같은 시기에 고민해볼 만한 주택연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연금 알아보기

     주택연금은 집은 있는데 노후에 소득이 적은 분들이 내 집을 담보로 내 집에 거주하면서 평생 또는 일정기간 동안 국가에서 보증하는 생활비를 연금 형태로 받는 제도입니다.



    가입요건

    부부 중 1명이 만 55세 이상
    부부 중 1명이 대한민국 국민
    부부 중 1명이 공시가격 총 9억 원 이하의 주택소유자 

    공시 가격 등이 9억 원 초과 2 주택자는 3년 이내 1 주택 팔면 가능
    자격조건에서 주택가격은 공시 가격 기준이지만 연금을 계산할 때는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하니까 현시점에서 거주하시는 주택 가격이 내려갈 것이 확실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신청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택연금 지급 방식

     

    종신방식 : 월지급금을 종신토록 지급받는 방식

    확정기간 방식 : 선택한 일정기간만 지급받는 방식

    우대 방식: 기초연금 수급자가 1억 5천만 원 미만 주택이면 종식 방식보다 최대 약 21%을 우대해서 지급받는 방식

     

    대부분 많이 선택하는 종신지급 방식의 경우에는 세 가지 지급방식으로 나뉩니다.

    ---  평생동안 일정한 금액을 고정적으로 받을 수 있는 정액형

    ---  초반기에 많이 받다가 나중에는 적게 받는 '초기 증액형'

    3년 5년 7년 10년을 선택해서 초반에 그 기간 동안은 정액형보다 많이 받다가 그 이후에는 70% 수준으로 적게 받는 방식입니다.

    ---  처음에 적게 받다가 나중에 많이 받는 ' 정기 증가형

    현재 어느 정도 수입이 있으신 분들은 정기 증가형을 선택해서 처음에 적게 받다가 매 3년마다 4.5% 증가하는 방식으로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택연금으로 매달 받는 금액 알아보기

    주택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종신 지급 방식으로 실거래가 3억 원인 주택을 70세에 주택연금 신청을 하면 매월 92만 6천 원을 받 수 있고 나이와 주택 가격에 비례해서 커지는데요 이때 나이는 부부 중의 나이가 어린 분을 기준으로 합니다. 생각보다 꽤 큰 금액입니다. 기초연금에 국민연금을 더하면 넉넉한  노후생활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국민연금을 많이 받으면 기초연금과 연계해서 감액되는 건 알고 계시죠?  하지만 주택연금은 소득으로 보지 않고 주택을 담보로 한 대출로 보기 때문에 오히려 기초연금 자격을 계산할 때 부채로 재산에서 차감되고요

    마찬가지로 건강보험료 계산할 때도 소득으로 보지 않기 때문에 부과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주택연금 장점


    ♠ 추후에 주택 가격이 하락해도 일정한 금액을 평생 지급

    ♠ 부부 중 한 명 사망 시 동일한 금액 평생 지급

    ♠ 부부 모두 사망시 자녀에게 상속

    ♠ 주택 금액을 초과하더라도 동일한 금액 평생 지급

    공시가 5억 원 이하 부분 재산세 25% 감면 등 세제혜택

     

    노후에 자금이 부족해서 스트레스받는 것보다는 연금을 받으면서 몸에 좋은 음식 드시고 스트레스는 적게 받으면서 건강관리 잘하시면 훨씬 이익이겠죠 지금 쓸 돈이 필요 없는 분들도 요즘같이 금리가 상승하고 주택 가격은 떨어지는 시기에는 고점에서 주택연금을 받아서 다시 적금에 가입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단점도 몇 가지 있는데요 

    주택연금 단점


    ♠  높은 보증료 (최초 가입 시 주택 가격의 15%)

    ♠  일부 이자 발생 

    ♠  물가상승률을 미반영(최초 계산 시 물가상승률 함께 반영)

    ♠ 주택 가격 상승분 미반영

     

    부부가 모두 사망 후 나중에 자녀에게 남은 금액이 상속될 경우에는 보통 경매로 집을 처분하는데요 경매를 실거래가보다 조금 낮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이때 상속받는 자녀가 원한다면 직접 주택을 매각할 수 있어서 혹시라도 미래에 큰 폭으로 집값이 오른다면 자녀가 더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주택연금 해지 시 주의사항


     

    작년에는 주택연금을 해지하신 분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집값이 그만큼 많이 올랐기 때문이라 합니다. 집값이 많이 올라서 해지하는 것이 이득이라고 판단하고 해지 할경에는  그동안 받은 연금과 이자를 일시불로 납부하셔야 합니다. 이후 3년 동안 재가입이 안되고 3년 이후에 다시 가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사를 가면 바로 재가입도 가능하기 때문에 주택연금을 받고 있다가 갑자기 주택 가격이 수억 원이 올랐다면 연금과 이자를 부담하더라도 해지를 하시고 집을 판 다음에 차액을 남길 수 있는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시면 다시 주택연금을 바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가입하지 않더라도 노후를 대비해서 미리 알아두시면 좋고 정보에 약한 부모님들을 위해서 알려드리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