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잘되는 학과 유망학과 알아보자 :: 선한엄마 by 에스티나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취업 잘되는 학과 유망학과 알아보자
    교육정보및 생활정보 2022. 6. 8. 20:19
    반응형
    취업잘되는 유망학과 알아보자

    대학의 전공을 결정할 때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과를 선택하지만 졸업 후 취업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진로를 아직 결정을 못했거나 고민하는 학생들을 위해 취업 잘되는 학과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 자료는 교육부와 한국 교육개발원에서 발표한 2019 취업 통계 연구를 참고하였습니다.
    인문계열, 사회계열, 교육계열, 공학계열, 자연계열, 의학계열, 예체능계열 순으로 전공별 취업률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문계열

    인문계열의 경우 취업률 55.6%로 평균 취업률 63.3%에 비해 7.7 낮은 수준의 취업현황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문계열에서 가장 낮은 취업률을 보인 전공은 일본어문학으로 50.3%으로 기록을 했고요 다음은 역사 고고학 종교학과들이 50% 때 초반 때에 취업률을 보였습니다. 학생들 관심이 높은 심리학과도 53.2%로 평균 취업률보다 10% 정도 부족한 취업률을 보였습니다. 국제 지역학 전공은 56%의 취업률을 기록했으며, 영어, 독일어, 중국어, 프랑스어등 어문 계열 전공이 56~57%대의 취업률을 보였으나 평균보다는 부족한 취업률을 나타냈으며 인문계열에서는 교양 인문학 전공이 65.7%로 가장 높은 취업률을 보여주었습니다.

    사회계열
    다음은 경영 경제 광고 홍보 전공이 있는 사회 계열로서 61.4%의 취업률을 보였는데요 63.3 평균보다는 1.9% 부족한 취업률을 보였습니다. 사회계열에서 가장 낮은 취업률을 보인 전공은 법학으로 50.8% 취업률을 보여주었고요 금융, 회계, 세무학 정공도 59.3% 생각보다 높지 않은 취업률을 기록했습니다. 가족 사회복지 전공 군은 61.6%를 취업률로 평균보다는 낮은 기록을 했고요 경제학과는 62.4로 평균 취업률보다는 1% 부족한 취업률을 나타냈습니다 사회계열에서 인기가 높은 광고 홍보 언론 경영학 전공이 64에서 66%로 평균 취업률 이상의 취업률을 기록했고 사회계열에서는 도시, 지역학 전공이 67.3%로 가장 높은 취업률을 기록했습니다.

    교육계열

    교육계열은 취업률이 47.3%로 평균 취업률보다 낮은 취업률을 보여주었고 교육계열에서는 인문, 자연계, 언어, 사회교육전공들이 30%대의 낮은 취업률을 보였으며
    예체능 교육도 47.3%로 평균보다는 16% 차이가 나는 취업률을 기록했습니다.

    교육학, 공학교육, 특수교육학, 초등교육이 50%대의 취업률을 보여주었으나 전반적으로 교육계열의 취업 흐름이 어렵다는 것을 볼 수 있었고요 유일하게 유아교육학 전공이 평균 취업률보다 높은 64.2%의 취업률을 보여 교육계열에서는 TOP을 차지했습니다.

    공학계열

    다음은 취업이 잘된다는 공학계열인데 67%로 평균 취업률보다 3.7% 높게 취업률이 형성되었습니다.
    공학계열에서 가장 낮은 취업률을 보인 전공은 섬유공학으로 58.3%을 기록했으며 재료공학 조경학 신소재공학 전기공학이 60%대로 평균 취업보다는 낮은 취업률을 기록했습니다. 에너지 공학, 화학공학부터 평균 취업률 이상을 기록을 했는데 일명 전화기 학과 중 하나인 화학공학이 생각보다 높지는 않았습니다. 기계공학 항공학 토목공학과 은 66%대의 취업률을 기록하며 평균 취업률보다는 높은 성적을 보여주었으며 정보통신, 응용소프트웨어 전공 등이 67%대의 취업률을 기록했습니다.
    이공계에서 기계공학 다음으로 많은 졸업생이 배출되는 컴퓨터 공학은 68.6%의 높은 취업률을 보여주었고 입시에서도 인기가 높은 자동차 공학이 72%대의 취업률을 보이며 평균 취업률보다는 9%나 높은 취업 성적을 나타냈습니다.

    건축학의 경우는 입시에서는 계속 입결이 하락하는 추세이기는 하나 취업 전선에서는 전혀 이상이 없는 75%대의 취업률을 보여주었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바탕으로 하는 반도체 강국이라 반도체 전공이 공학계열에서는 TOP취업률을 기록했으며 당분간은 취업이 보장되는 계약학과 등이 있어서 선두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연계열

    자연계열은 59.7의 취업률을 보이며 평균보다는 3.6% 정도 낮은 취업률을 기록했습니다
    천문, 기상학 관련 전공이 49%로 자연계열에서는 가장 낮은 취업률을 기록했으며 기초 과학의 선도주자인 물리 생명 화학 전공은 모드 나란히 56%대로 평균보다는 7% 낮은 취업률을 보여주었습니다.

    의식주 관련 실생활과 밀접한 식품영양학과 의상학과는 평균 취업률과 비슷한 취업률을 기록했으며 반려동물 1000만 시대와 전문직 인기도의 상승으로 수의학 전공이 82%의 압도적인 취업률을 기록했습니다.

    의약계열

    가장 관심이 많은 의약계열은 84.4%로 평균 취업률보다 21%나 높게 형성이 되었으며 전문직의 취업 전선에는 이상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의학계열에서는 의료공학이 가장 낮은 70.8%를 기록했으나 평균 취업률보다는 7%나 높은 수치입니다. 재활학 전공도 81.9%의 높은 취업률을 보여주고 있으며 항상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는 간호학도 85.7%의 높은 취업률을 기록했습니다.
    의치 한약 자연계 학생이라면 선망의 전공인데 치의학은 86%대 나머지는 90% 이상의 어머어마한 취업률을 보여줍니다.

    특히 한의학은 통계를 낸 모든 전공에서 가장 높은 95.9의 취업률을 보여주며 전분야에서 TOP 취업률을 기록했습니다.

    다음은 의학 전공이 93.3%로 전분야에서 취업률 2위를 차지했습니다. 취업에선 면허의 힘이 정말 세게 느껴집니다.

    예체능계열

    마지막으로 예체능 계열인데 62.5%의 취업률을 기록했으며 평균 취업률보다는 약간 낮은 취업률을 보여주었습니다.

    예체능 계열에서 낮은 취업률을 보인 전공은 음악, 성악, 작곡, 기악, 전공 등 음대 계열이며 50%대 정도의 취업률을 기록했습니다. 다음은 서양화 동양화 등 순수미술 전공이 54.5%로 낮은 취업률을 기록했습니다. 패션디자인, 조형, 응용미술 등은 60%대로 평균보다는 3% 정도 낮은 취업률을 보여주고 있으며 산업디자인, 시각디자인, 및 디자인 관련 학과와 연극 영화 전공이 63%대로 평균 취업률과 비슷한 취업률을 보여 주였습니다. 예체능 계열에서 가장 높은 취업률을 보인 전공 체육 전공이 68.8%로 평균 취업률보다는 5% 정도 높은 취업률을 보여주었습니다.


    지금까지 전공별로 취업률을 알아보았는데요 취업에 따라 본인의 학과를 결정하는 것은 아니며 취업률이 낮다고 본인이 하고 싶은 전공을 바꾸는 건 절대 아니라고 봅니다. 단 아직까지 진로에 대한 결정을 못했거나 고민 중이라며 취업률을 보고 결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봅니다. 앞으로 10년 20년 후에 어떤 직업이 또는 어떤 학과가 유망할지 잘 판단하고 진로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