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황청심원( 수험생 긴장,불안완화) 효능및 복용시간 :: 선한엄마 by 에스티나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우황청심원( 수험생 긴장,불안완화) 효능및 복용시간
    카테고리 없음 2022. 6. 27. 18:34
    반응형

    우황청심원

    중학교 때는 시험 전에 긴장하는 거 없이 부담 없이 시험을 보더니 고등학교 들어와서는 시험 전에 긴장을 많이 하고 시험시간에 문제 풀 때도 실수를 많이 하더니 요번 기말고사 때는 시험 보기 전날부터 긴장을 해서 약국에서 우황청심원을 사 왔습니다. 수능도 며칠 안 남았고 시험 전에 긴장을 많이 하는 친구들도 분명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우황청심원이 수험생들에게 효과가 있는지 그 효능과 복용방법과  언제 복용하면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황청심원이란?

    동의보감의 처방에 따르면 중풍으로 인해 쓰러지고 정신이 혼미할 때 먹는 구급약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기존의 우황청심환의 목적은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이나 뇌졸중 그리고 심지어는 숙취해소에도 효과가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들어 우황청심원을 먹는 분들은 떨리고 두근거리는 것을 잡아 주거나 긴장을 할 때 긴장감을 풀어주는 목적으로 드시곤 합니다. 

    우황청심환과 우황청심원을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두 가지는 다릅니다. 

    우황청심환의 경우에는 우황을 포함해서 10여 종의 약재가 들어가는데 우황청심원은 우황과 사향을 포함한 30여 종의 약재가 들어갑니다. 우황청심환은 환으로 되어있어 씹어먹기에 이에도 끼고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요즘은 약국에서도 액체로 된 우황첨심원을 많이 판매합니다. 액체로 된 성분이 지속성이 좀 길고 효과가 좀 오래가기 때문에 떨림이나 긴장을 조금 더 빠르게 잡아준다고 합니다. 

     

    우황청심원의 가장 중요한 성분은 우황과 사향입니다.

    우황이라는 것은 소 담낭 속에 결석으로 담즙분비를 촉진해주고 독성물질을 배출하는 도움을 줍니다.

    그와 별개로 각성시키는 효과까지도 있습니다. 그리고 혈압강화 효과도 있고 심장 수축력을 회복시키는 효과도 있어서

    시험을 보시는 수험생분들에게는 불안을 진정시키는 목적으로 이 우황청심원을 드시면 내 혈류를 개선시키는 효과도 있고 

    떨림을 잡아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우황청심원이 수험생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수험생보다 학부모님들이 더 챙겨주실 텐데요

    함량이 높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니 수험생들의 떨림이나 

    긴장완화를 목적으로 드시는 거라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먹는 5천 원 정도 가격대의 50ml 우황청심원으로 드셔도 충분한 효과를 보실 수 있으니 너무 고함량만 고집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우황청심원의 부작용은 

    주의할 점은 그 작용이 넘쳐서 긴장이 아예 완화가 아니라 풀려버리게 되면 오히려 시험에 좀 영향을 줄 도 있기 때문에 시험을 볼 때는 적당한 긴장감도 필요하기 때문에 약을 먹었을 때 본인이 얼마나 긴장이 풀리고 완화되는지를 사전에 미리 체크해 보시는 것이 꼭 중요하고요 긴장이 풀려 졸음이 오는 경우도 있다 하더라고요 한 병을 먹었을 때 보니 굉장히 완화된다 하더라도 수능날은  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한 병을 다 끝까지 드시지 마시고 절반 먹고 나눠서 드시는 게 효과적입니다. 

     

    시험날 긴장될 때 우황청심원을 먹을 때는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충분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효과라는 것이 먹은 직후에 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보통 30분에서 1시간 후 정도 후부터 나타나기 때문에 너무 미리 먹지 마시고 시험 시작하기 30분에서 1시간 정도 전에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우황청심원이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험 전에 미리 청심원을 먹어봄으로써 테스트를 하는 것을 권해드려요, 저희 아이 같은 경우에도 그 전날 한두 모금 마셔보고 이상이 없고 긴장이 풀린다고 해서 시험 당일 1시간 전에 반 병 정도 먹고 시험에 응했을 때가 효과가 있었어요, 덜 긴장되고 심장 두근거림이 덜 해서 시험에 편안히 임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당일 급하게 먹어보지 않았던 음식을 먹으면 속이 울렁거릴 수도 있고 하니 사전에 미리 먹어보시는 것이 좋아요

    어찌 보면 시험날 떨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인데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먼저 마인드 컨트롤을 하고 보조적으로 너무 긴장될 때 도움을 받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두들 너무 긴장하지 마시고 시험에서 좋은 성적 내시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